41. 테두리 가사 음악 Move Up
작품 작성 설명서
Program 기초설정
① [Menu bar]→[Windor]→[Defoult Layout]
② [Properties Panel]→[Movie Properties]
Width=550. Height=330. frame rate=30. [OK].
1. 흘러가는 강물.
⑴ 사진을 불러 옵니다.
① 툴바의 오른쪽 [inport image]를 Click하여 사진 보관장소를 찾아갑니다.
② 준비된 사진을 찾아서 double click하면 사진이 Stage로 바로 올라갑니다.
⑵ 강물을 분리합니다.
① 먼저, Outline Panel에서, [Scene 1]을 click합니다.
② Tool box에서 Pen tool을 click합니다.
③ Properties Panel에서 [Fill color]→image 옆 [∨]를 click.→[solid]를 순서대로 click합니다.
④ 아래의 그림과 같이, 펜촉으로 강물의 경계선을 갈라냅니다.
처음 시작점과 마지막점이 포개어지면 펜촉 끝에 작은 [○]가 생깁니다.
이때 click하면, 파란 solid색으로 분리됩니다.
⑤ Outline Panel에서, 새로생긴 [shape]을 잡고 shift를 누른채로
[강사진]을 click하여 Block 잡은다음.
⑥ Menu bar에서 [Modify]→[Grouping]→[Group as Shape]을 순서대로 click하고,
다음에 나오는 [겹치는 부분을 공란처리 하겠습니까?]란 영문 질문에 [아니오]를 click합니다.
⑶ Solid로 된 강물부분을 본연의 강물그림으로 변환합니다.
① Properties Panel에서,
[Fill color]→image 옆의 [∨]를 click→[Solid]를 Click하고
② 다시 위로 올라가서 solid옆의 [∨]를 click.→아래의 [image]를 click하면
강물본연의 그림이 나타납니다.
⑷ 강물결 부분과 강사진을 분리하겠습니다.
① Outline Panel에서, [강사진]을 잡은채로
② Menu bar로 올라와서 [Modify]→[Grouping]→[Ungroup]을 순서대로 Click하면
Outline Panel에 강사진 목록이 2개가 생성됩니다.
③ 위에 있는 [강사진] 목록에 Cursor를 올려놓고, 천천히 2번 click하면 글틀이 나옵니다.
이름을 [물]이라 변경하고 [Ent]를 칩니다.
⑸ 물결소스를 불러 옵니다.
① 메뉴바에서 [Insert]→[Import Animation]을 순서대로 click하여
Source를 저장한 곳을 찾아갑니다.
② [강물결 소스]를 찾아서 double click하고,
다음에 나오는 주의 사항에 [확인]을 click 합니다.
③ 아래와 같이, 큰소스는 [masked] 앞에는 [∨]를 해제하고, [import]를 click 합니다.
물결소스가 Stage 에 올라와서 전체를 덮었습니다.
④ [강물결소스]를 위 파란 내림화살표를 크릭하여
[물] 아래로 한단 내려 놓습니다.
⑤ Outline에서 [물]을 잡고.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크릭한 다음
Stage의 강물바탕에 Cursor를 놓고,
키보드의 우측방향 키[→]를 한번 크릭하고,
아래방향 키[↓]를 한번 크릭합니다.
⑥ 다음은 Outline Panel에서, [물] 과 [강물결소스]를 Block잡은 다음,
⑦ 메뉴바에서, [Modify]→[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순서대로 Click하고,
⑧ Properties Panel에서, [Use Bottom object as Mask]를 첵크[∨]합니다.
⑨ 1차 흘러가는 강물 작품 작성은 끝났습니다.
⑩ Play Movie하여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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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테두리 가사 Movie Up
시작하기 전에 먼저,
Outline Panel에서, [Movie Clip] 을 [물결판]이라고 이름을 변경하고
위의 녹색 내림화살표를 크릭하여 [물결판]을 제일아래로 내려 놓습니다.
⑴ 글월을 설정합니다.
① 먼저, Outline Panel에서, [Scene 1]을 click합니다.
② 툴박스에서 텍스트툴 [T]를 크릭합니다.
③ Properties Panel에서, 아래와 같이, Text를 설정합니다.
글자체=엽서체m, 글자의 크기=16. 글자의 색상=청색, 글자의 배열=중간배열.
④ Stage의 좌측상단에 Cursor를 놓고, 오른쪽으로 Drag하여 글틀을 그립니다.
이 글틀에 시구를 직접 타이핑해 넣어도 되고,
PC에서 복사해 와서 글틀에 붙여넣기를 해도 됩니다.
⑤ 아래와 같이 PC에 저장된 시구를 drag하여 우크릭하고 복사한 다음
닫고 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⑥ 아래의 그림과 같이, cursor를 글틀에 놓고, 우크릭하여 붙여넣기를 합니다.
⑦ Properties Panel에서, [Enable Margin]을 Click하여, 글월과 글틀을 꼭 맞게 합니다.
⑵ 테두리 글자를 만듭니다.
① Outline Panel에서, [T]위에 cursor를 올려놓고, 우크릭하여 복사를 합니다.
,
② 다시 curaor를 올려놓고 우크릭하여, [Paste in Place]를 click하여
복사한것을 그 자리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③ Outline Panel에 택스트[T]목록이 2벌이 생성되었습니다.
④ 아래의 [T]를 잡고, 메뉴바에서, [Modify]→[Grouping]→[Group as Shape]을 순서대로 크릭하고
⑤ 다음에 나오는 [겹쳐진 부분을 공란 처리 하겠습니까?] 란 질문에 [예]를 선택합니다.
⑥ 다음은 Outline Panel에서 [shape]잡고,
툴박스에서 라인툴[/]을 선택하고,
⑦ Properties Panel에서, 연필모양 아이콘을 click한 후,
선이 없던 것을 있는 것으로 변환합니다.
⑧ 테두리 선의 굵기는 2로합니다.
⑨ 테두리선의 색상은 흰색으로 선택합니다.
⑩ 다음은 Outline Panel에서, [T]와 [shape]을 Block잡고,
메뉴바로 올라가서, [Modify]→[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순서재로 click합니다.
⑶ 마스크를 만듭니다.
① 먼저 Outline애서 [Scene1]을 click합니다.
② 툴박스에서, Rectangle 툴[□ ]을 click합니다.
③ Properties Panel에서 Solid로 변환시킵니다.
④ 다음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글틀보다 1mm정도 양쪽으로 더 넓게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⑤ Outline Panel에서 새로 생성된 [shape]을, 위의 녹색 내림화살표를 크릭하여
[movie Clip]아래로 한단 내려놓습니다.
⑥ [shape]을 [마스크]라고 이름을 변경하고, [movie Clip]을 [글월]이라고 이름을 고칩니다.
⑦ Outline Panel에서, cursor로 [글월]을 잡고.
⑧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click한 다음
⑨ Stage에서 [글월]을 Shift를 누른채로 수직으로 아래로 끌어서
Stage의 하단에 내려 놓습니다.
⑷ 글월에 위로 올라가는 동작을 설정합니다.
① Timeline Panel에서, Text 라인 1 프레임에 cursor를 놓고,
우크릭하여 [Move]를 click합니다.
② 다음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새로 생성된 효과막대에 cursor를 올려놓고,
double click하면, Program의 우측하단에 [Effect]창이 열립니다.
③ [Effect]창에서 Movie druration을 [10]→[900]으로 고쳐쓰고 Ent를 칩니다.
④ 아래의 그림과 같이, Scrol bar를 오른쪽으로 drag하여 긴 효과막대의 끝을 찾아갑니다.
⑤ 아래의 그림과 같이, Effect bar의 끝에서, 900 frame에 Clcik하면,
붉은 Play bar가 생성되면서 활성화 됩니다.
⑥ Stage 하단에서 붉은 글틀로 활성화된 글월을 cursor로 잡고
Shift를 누른채로 수직으로 위로 끌어올려,
Stage 상단에 올려 놓습니다.
⑦ 다음은 글월과 마스크를 Block 잡고, Menu bar로 올라가서
[Modify]→[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순서대로 크릭합니다.
⑧ Properties Panel에서, [Use Bottom object as mask]를 첵크합니다.
⑨ 아래의 그림과 같이, 처음 시작할때 아래로 내려 놓았던 [물결판]을
녹색의 상향 화살표를 Click하여 원래 있던자라로 한단 올려 놓습니다.
⑩ 2단계 Text Movie up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⑪ Play Movie하여 확인한 후,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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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악 몰입
① 저장해둔 작품을 카페의 게시란으로 올렸습니다.
② 음악 트렉을 스위시 작품 아래에 올려 놓았습니다.
③ 이 음악 트렉을 스위시 작품 그림속으로 몰입하겠습니다.
④ 게시란 위쪽 [수정]를 Clcik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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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아래의 그림에서 오른쪽 □ HTML을 Clcik하여 첵크[√]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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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아래와 같이 사진이 문자화 돠었습니다.
⑦ 위의 문자는 스위시 작품 주소 문자입니다.
⑧ 아래의 파란부분은 작품의 테두리 밖에 있는 음악 트렉의 문자입니다.
이 음악트렉의 크기를 가로세로를 [0 Px]로 고쳐써서 트렉의 윤곽을 보이지 않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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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아래의 음악 트렉부분의 문자를 drag하고 우크릭하여, 잘라내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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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아래의 그림에서
위쪽 스위시 작품 주소끝에, Cursor를 놓고 붙여넣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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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 음악트렉이 완전히 스위시 작품안으로 몰입되었습니다.
⑫ 오른쪽 위의 [□ HTML]을 첵크[√]를 해제하여 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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⑬ 아래의 [확인]을 크릭하고
위의 [작성한 글 확인]을 크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