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GA케이블과 RGB케이블은 완전히 동일한 것인가요? 아니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2017. 12. 30. 13:43교육

VGA케이블과 RGB케이블은 완전히 동일한 것인가요? 아니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VGA케이블중에 고화질을 자랑하는 HDMI와 DVI가 있구요.(디지털)

RGB케이블이 있습니다. (아나로그)

RGB를 D-SUB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VGA케이블은 케이블 종류를 말하구요.

RGB케이블은 전송방식을 말하므로 VGA케이블을 RGB와 동일하다고 표현하는것은 잘못 판단하신것이구요.

VGA케이블중에 RGB가 있는것이지요.

 

RGB 대 VGA

RGB 및 VGA는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술을 논의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용어입니다. VGA는 Video Graphics Array (비디오 그래픽 어레이)의 약자이며 컴퓨터와 디스플레이의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아날로그 표준입니다. 반면에 RGB (빨강, 초록, 파랑)는 전체 스펙트럼에서 원하는 색상을 나타낼 수 있도록 세 가지 기본 색상을 혼합 한 색상 모델입니다. VGA는 주로 디스플레이를 소스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지만 RGB는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의 명백한 사용과는 별도로 조명, 사진 촬영, 소프트웨어 편집 및 컴퓨터 이미지 처리에도 사용됩니다.

RGB는 사람들이 이미이 세 가지 색상을 다양한 양으로 혼합하면 또 다른 색상을 낳는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이미 컴퓨터의 출현 전부터 이미 확립 된 개념입니다. 색상 조합에 대한 정보는 알려진 값의 테이블을 가지도록 기록됩니다. VGA는 자체 컴퓨터 라인과 함께 사용되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IBM에서 개발했습니다. 이 표준에는 색상 심도, 인터페이스 커넥터 및 사용할 전기 신호와 함께 사용할 해상도가 포함되었습니다. 다른 제조업체는이 표준을 채택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컴퓨터 업계 전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VGA는 여러면에서 더 우수한 다른 많은 표준에 의해 성공한 매우 오래된 표준입니다. 이것은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가 HDMI를 통해 디지털로 옮겨지면서 더욱 분명 해졌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유일한 VGA 부분은 해상도 (640x480)입니다. 운영 체제는 현재 사용중인 거의 모든 하드웨어에서 지원되므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이 해결 방법으로 되돌아 가고 운영 체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RGB는 기술과 표준을 넘어선 다소 일반적인 개념이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는 CRT, LCD 또는 LED에 관계없이 이미지 생성시 RGB의 기본 원칙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HDMI to VGA(RGB)' 와 'VGA(RGB) to HDMI'의 차이?

 

얼마전에 TV를 하나 샀습니다.

 

요즘 TV들은 거의다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나오더군요.

 

그래서 저도 시험삼아 해볼라고 RGB선을 연결할라니까 RGB꽂는 구멍이 아이에 없는겁니다.

 

TV사용설명서를 보니까 컴퓨터와 연결하려면 HDMI선을 이용해야 한다네요.

 

고품질의 영상과 음향을 한번에 전송한다나 뭐라나

 

그런데 저희집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는 HDMI줄력 포트가 없습니다.

 

 

데스크탑에 HDMI출력 카드를 달아서 방법도 있지만

 

RGB영상과 음향을 HDMI로 전환시켜주는 젠더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장싸고 간단해보이는걸로 하나 주문했습니다.

 

 

       

     

    몇일 후에 제품이 도착을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와 TV를 연결시켜봤더니 TV에서 인식을 못합니다.

     

    사기먹었나 싶어서 다시 좀더비싼 다른제품으로 하나 구입했습니다.

     




     

    또 몇일 후에 제품이 도착을했는데 역시 또 TV에서 인식을 못하더라고요.

     

    답답해가지고 LG전자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HDMI to VGA(RGB)' 와 'VGA(RGB) to HDMI' 가 개념자체가 다르다고 하더군요.

     

    하긴 영어자체를 해석해 봐도 주고받는게 정해져있다는 뜻이겠지요.

     

    쇼핑몰에서 구입할때는 컴퓨터와 TV를 연결하는 모습만보고 아무생각없이 구매를 해서 미처 파악을 하지 못했네요.

     

    다시 쇼핑몰에 들어가서 찾아보니 진짜로 'HDMI to VGA(RGB)' 와 'VGA(RGB) to HDMI' 제품이 따로 있는겁니다.

     

    호갱님이 된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다시 구매를 했습니다.


     

    결국 TV연결에 성공 했습니다.

     

    저한테 필요했던건 VGA(RGB) to HDMI 였습니다.

     

    먼저 샀던 두개의 제품은 고품질의 디지털 신호를 저품질의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 밖에 못하는 제품이였습니다.

     

    두 기능다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드는 의문은 과연 HDMI만 출력할 수 있는 제품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그런제품에 굳이 RGB입력만 되는 모니터를 연결하려는 사람도 있을까 싶은겁니다.

     

     

     

    무튼 이번 돈낭비의 교훈은 쇼핑할때는 비교를 잘 해보고 주의깊게 확인을 해보고 사야한다는 것입니다.